상속 부동산 양도소득세에 및 증여부동산에 대한 정리

2021. 12. 23. 18:26부동산 정보

 

반갑습니다~ 이번 시간에 이야기해볼 내용은 제목에서 보신 것과 같이 바로 상속 부동산 양도소득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여기에 더해 증여 부동산 양도소득세에 대해서도 같이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관련 내용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한 가지 사례를 예로 들어 관련 내용 설명해 드리면 보다 더 이해가 쉬우실 것 같은데요~

 

부모님 소유로 되어있던 주택이 있는데 부모님이 돌아가시게 되면서 의도치 않게 2개의 주택을 소유하게 되어 다주택자로 되었을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여기서 상속 부동산 양도소득세를 비과세로 받아 내는 방법과 증여 부동산 양도소득세 다시 말해 양도세와 상속세를 조금이라도 더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오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일시적인 2주택 비과세 관련 내용이 많은데요.

 

 

 

그중 상속 부동산 양도소득세를 비과세, 절세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일시적 2 주택 이랍니다.

 

일시적이라는 단어에 눈길이 가실 건데요! 정해진 기간이 있는 주택 소유 상태라는 뜻이죠~ 이를 놓치거나 기한을 넘겨서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을 부과하시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이렇기 때문에 상속 부동산 양도소득세에 대해 알게 되셔서 관련 정보를 미리 찾아보고 계시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라 할수 있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기존에 거주하고 있던 A주택이 있답니다~ 그런데 부모님께서 돌아가셔서 받게 된 B라는 주택이 추가되었죠!

 

 

 

여기서 비과세 혜택을 따로 받아낼 수 방법은 A 주택을 양도하였을 때 그 양도세를 비과세로 처리하는 겁니다.

 

위 예시에서 언급한 B주택을 타인에게 양도 처리한다고 해도 비과세 혜택은 볼 수 없답니다.

 

 

 

일시적 2 주택 비과세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드리자면 먼저 이사 등의 일반적인 경우 3년 안에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조정대상 지역에 속해 있을 경우 2년으로 제한된답니다.

 

 

 

두번째 상속 부동산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부모님 봉양 10년 이랍니다.

 

세 번째는 상속일 경우이죠 상속받을 경우 기간에는 제한이 없답니다.

 

 

 

여기서 좀 더 나아가서 3 주택 이상이 상속으로 넘어오게 되어도 동일할까요? 안타깝지만 3 주택 이상일 경우 양도세를비과세로 받아낼 수 없답니다.

 

또한 상속으로 인해 일시적인 2 주택이 된 경우에도 상속받게 된 주택을 양도하려고 한다면 6개월 안에 양도하여 양도

차익을 내지 않음으로써 비과세 혜택은 아니지만 양도세를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몇가지의 절세 방법들을 보시면 각 케이스에 따라 모두 다르게 정리를 해야 함을 알 수 있는데요~

 

잘 숙지해 두시고 현재 상황에 맞는 절세 방법으로 장기적인 계획과 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더 알찬 부동산 정보들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